특색사업

  • 홈
  • 학교소개
  • 특색사업
인쇄
1. 소통과 참여를 위한 언어문화 개선(우바고) 운영계획
목적
일상에서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여 왜곡된 언어문화를 개선한다.
전교직원이 올바른 국어사용으로 국어를 사랑하고 언어순화를 생활화 한다.
학교구성원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존중과 배려의 학교문화 형성을 이룩한다.
방침
어원도 뜻도 모르고 쓰는 언어나 요즘 범람하는 인터넷 용어들을 찾아 바른 말로 고쳐 쓴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폭언이나 욕설 등을 삼가고 고운 말을 쓰도록 한다.
한 달에 한 번씩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을 제시하는 ‘우바고’ 운동을 펼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우.바.고’운동 · 반별, 개인별로 우리말, 바른말, 고운말을 사용하게 한다. 전교생 연중
· 매월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을 제시한다.
- 잘못 쓰는 말, 일본어 등 외래식 표현을 바로잡아 각 교실에 게시하고 아름다운 우리말도 함께 제시.
전교생 매달
· 교직원, 학생 모두가 일상이나 업무 및 수업 중에 ‘우바고’ 운동에 동참한다. 전교직원 연중
‘우.바.고’시상 · 분기별로 동료평가를 해서 각반에서 1명씩 우바고 우수자를 제출함
· 분기별로 학급당 1명씩 선출된 우바고 우수자를 시상함.
학급별 매분기
· 연말에 우리말 따라잡기 퀴즈대회를 열어 우수자를 시상한다. 전교생 연말
기대효과
‘우바고’운동의 생활화로 상호존중하는 교직문화를 조성한다.
‘우바고’운동으로 우리말을 사랑하고 애국심을 드높인다.
바른 언어생활로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의 소양을 높인다.


2.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독서활동 운영계획
목적
다양한 영역의 독서와 체계적인 독후 활동을 통하여 바른 독서 습관 배양.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합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 등 미래핵심역량 함양.
방침
지속적인 독서시간 운영을 통한 독서 습관 정착과 학생들의 사고·토론 능력을 향상한다.
함께하는 독서 및 독후 활동으로서의 글쓰기와 토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고전이 포함된 고등학생 과목별 권장 도서 안내를 통한 고전 읽기 문화를 조성한다.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는 것을 ‘책까치’(아침 까치, 책과 같이)라 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책까치’운동 · 08:30부터 20분 동안 자율적 독서 1, 2학년 연중
· 수요일 5교시 자율적 독서 및 독후 활동 전교생 연중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후 활동 · 교육과정과 연계한 1학기 1교과 1권 권장도서 – 읽고, 토론하고, 쓰기 1학년 필수 2학년 권장 3월~12월
우수 독후활동 시상 · 의미 있고 성실한 독후활동을 한 학생 시상 1, 2학년 12월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운영 ㆍ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 동아리구성
- 함께 읽고, 토론하기
동아리 연중
빛고을 독서마라톤 대회 참가 ㆍ 독서마라톤 기간에 꾸준히 독서하면서 독서마라톤 일지를 기록, 구간별 완주자에게 완주증서 수여
ㆍ 빛고을 독서마라톤 완주 내역 등은 완주자의 독서마라톤 일지의 내용과 완주 내역을 학교생활기록부 에 기재
1,2학년 4월 ~ 11월
기대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함께하는 독서와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한 독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
독서와 연계한 토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고등 사고력을 신장한다.
고전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과 연계된 행사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한다.


3. 배움과 성장을 위한 1인 1책 발간 운영계획
목적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통해 책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경험을 글쓰기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 중 발표나 독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써봄으로써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창의성을 이끌어 낸다.
책 쓰기 활동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미래핵심 역량을 강화한다.
방침
다양한 분야의 독서활동을 하고, 읽은 책의 독후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통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토론을 통해 표현력과 사고력을 기른다.
각종 독서활동과 발표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책을 발간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교과별 책 선정 · 교육과정과 연계한 한 학기 1교과 1권 권장도서
– 읽고, 토론하고, 쓰기
1, 2학년 연중
수행평가 및 발표내용 · 교과와 관련된 각종 발표나 토론 및 수행평가 정리. 전교생 연중
독서활동 · 권장도서나 개인 독서 활동을 하고 독후활동을 정리 전교생 연중
1인 1책 발간 · 1년 동안 이루어진 각종 교과활동을 정리하여 책을 발간. 1학년 필수 2학년 권장 3월~12월
기대효과
독서와 글쓰기 과정을 통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바람직한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자신을 깊이 성찰하고 타인과 소통을 통한 자아 탐색과 협력의 교실 문화를 형성한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각종 발표나 토론 및 독서활동을 정리한 1인 1책을 발간한다.


4. 삶과 꿈을 잡(Job)아라 ‘직업인 초청 강연’ 운영계획
목적
직업 현장의 경험과 삶의 이야기를 들으며 학생들의 실질적인 직업과 삶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함입니다.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인의 강의를 듣고 질문하고 의견을 나누며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고 진로설계와 준비를 돕기 위함입니다.
일과 직업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에 대한 성찰과 비전을 돕기 위함입니다.
방침
꿈끼 탐색 주간 및 진로직업 체험의 날과 연계하여 운영한다.
학생들의 희망 직업군과 요구 수준을 파악하여 운영 계획에 반영한다.
1, 2학년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을 발송하여 ‘직업인 초청 강연’ 행사 안내와 강사 신청 및 추천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
학부모 강사는 학부모의 신청에 따른 담임교사의 추천을 1차적으로 한다.
전체 교사에게 성공적이고 덕망 있는 전문 직업인 추천을 의뢰하여 강사를 섭외한다.
가능한 다양한 분야의 강사가 섭외 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이에 따라 강사 신청 및 추천 후 조정 될 수 있음을 알린다.
필요시 외부 전문 기관에 강사를 위탁받아 운영한다.
학생들이 원하는 직업군의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학년별로 강의 학급을 재편성하고 출석부를 작성한다.
학생들은 체험활동 보고서를 작성하고, 소감 발표를 통해 다양한 직업인에 대한 정보와 삶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확장한다.
담임교사는 반 학생들의 체험활동 보고서를 근거로 학생부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 특기’란에 활동내용과 배우고 느 낀점을 성실히 기록한다.
세부추진계획
2018. 06. 20(수) 13:50~15:40( 강의시간 조정될 수 있음)
대 상 : 1,2학년
장 소 : 1,2학년 학급 교실
방 법 : 학생의 수강 희망직업 조사에 따른 학급편성
          - 적절한 수강 인원을 위한 조정 가능함을 원칙으로 한다.
기대 효과
직업 현장에 대한 간접 체험의 기회를 통해 일과 직업, 삶에 대한 성찰과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정보를 얻고, 진로에 대한 성취의욕을 높일 수 있다.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되는 역량과 준비 등에 관해 좀 더 구체적인 내용과 방향을 설정하며 실질적인 진로진학 준비와 설계를 도울 수 있다.
강의 중 질문과 체험 후 소감을 나누며 다양한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직업에 대한 이해와 간접 경험을 확대할 수 있다.
학부모와 사회의 전문 직업인과의 소통과 협력 및 폭넓은 네트워킹을 통한 배움과 성장을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 도덕성 및 민주시민의 역량을 함양 할 수 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