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색사업

  • 홈
  • 학교소개
  • 특색사업
인쇄
1. 소통과 참여를 위한 언어문화 개선(우바고) 운영계획
목적
일상에서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여 왜곡된 언어문화를 개선한다.
전교직원이 올바른 국어사용으로 국어를 사랑하고 언어순화를 생활화 한다.
학교구성원 간의 원만한 의사소통으로 존중과 배려의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이룬다.
방침
어원도 뜻도 모르고 쓰는 언어나 범람하는 인터넷 용어들을 찾아 바른 말로 고쳐 쓴다.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거나 폭언이나 욕설 등을 삼가고 고운 말을 쓰도록 한다.
한 달에 한 번씩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을 제시하는 ‘우바고’ 운동을 펼친다.
개인별, 학급별 칭찬, 감사 일기 쓰기를 생활화하고 이를 칭찬 격려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우.바.고’운동 및 시상 · 반별, 개인별로 우리말, 바른말, 고운말 사용 전개 전교생 연중
· 매월 우리말 바른말 고운 말 제시
- 잘못 쓰는 말, 외래식 표현을 바로잡아 제시
전교생 매달
· 분기별로 동료평가를 통해 각반에서 1명씩 우바고 우수 자를 제출하고 학급당 1명씩 선출된 우바고 우수자 시상 학급별 매분기
‘칭찬합시다’ 전개 · 학생들의 장점을 찾아 칭찬, 격려하기 독려
(부적응, 위기학생 관심 갖고 칭찬하기 )
전교직원 연중
· 개인별 자신의 칭찬 감사 일기를 기록하고 점검하여 소감 발표 전교생 연중
· 학급별로 매달 ‘짝-친구’ 칭찬쪽지를 통해 칭찬 감사하기.
· 학급별로 매달 ‘짝-친구’ 칭찬쪽지 추첨을 통해 격려하기
· 반별 칭찬 감사 쪽지로 담임선생님과 칭찬 감사로 소통하기
학급별 매달
· 학교홈페이지에 ‘멋져요,고마워’ 학급별 칭찬-감사내용 탑재 학급별 매달
기대효과
‘우바고’운동의 생활화로 상호존중하는 교직문화를 조성한다.
‘우바고’운동으로 우리말을 사랑하고 애국심을 드높인다.
바른 언어생활로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민주시민의 소양을 높인다.
칭찬 감사를 통해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배려와 존중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문화를 이룩한다.


2.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는 독서활동 운영계획
목적
다양한 영역의 독서와 체계적인 독후 활동을 통하여 바른 독서 습관 배양.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합적 사고력과 의사소통 능력 신장 등 미래핵심역량 함양.
방침
지속적인 독서시간 운영을 통한 독서 습관 정착과 학생들의 사고·토론 능력을 향상한다.
함께하는 독서 및 독후 활동으로서의 글쓰기와 토론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고전이 포함된 고등학생 과목별 권장 도서 안내를 통한 고전 읽기 문화를 조성한다.
다양한 독서 활동을 하는 것을 ‘책까치’(아침 까치, 책과 같이)라 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책까치’운동 · 수요일 5교시 자율적 독서 및 독후 활동 1, 2학년 연중
1학기 1교과 1권 독서 · 교육과정과 연계한 1학기 1교과 1권 권장도서
– 읽고, 토론하고, 쓰기
1, 2학년 3월~12월
독서종합시스템 및 독후활동 활성화 · 독서종합시스템 가입과 독후활동 탑재
· 독후활동 학생부 기록
- 빛고을 독서마라톤, 독서종합시스템 탑재 내용
1,2학년 4월 ~ 12월
우수 독후활동 시상 · 의미 있고 성실한 독후활동 시상
-책까치 독서활동, 독서종합시스템 독후할동
1, 2학년 12월
사제동행 독서동아리 운영 · 교사와 학생이 자율적 동아리구성
- 함께 읽고, 토론하기
동아리 연중
기대효과
독서의 생활화를 통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한다.
함께하는 독서와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한 독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
독서와 연계한 토론 활동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 및 고등 사고력을 신장한다.
고전을 포함한 다양한 영역과 연계된 행사를 통한 인문학적 소양을 배양한다.


3. 배움과 성장을 위한 1인 1책 발간 운영계획
목적
다양한 분야의 책 읽기를 통해 책의 가치를 발견하고 그 경험을 글쓰기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 중 발표나 독후 활동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글로 써봄으로써 글쓰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창의성을 이끌어 낸다.
책 쓰기 활동을 통해 통합적 사고력을 신장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며 미래핵심 역량을 강화한다.
방침
다양한 분야의 독서활동을 하고, 읽은 책의 독후 활동을 통해 창의성과 통합적 사고력을 기른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다양한 토론을 통해 표현력과 사고력을 기른다.
각종 독서활동과 발표내용을 정리하고 자신의 책을 발간한다.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교과별 책 선정 · 교육과정과 연계한 한 학기 1교과 1권 권장도서
– 읽고, 토론하고, 쓰기
1, 2학년 연중
수행평가 및 발표내용 · 교과와 관련된 각종 발표나 토론 및 수행평가 정리. 1, 2학년 연중
독서활동 · 권장도서나 개인 독서 활동을 하고 독후활동을 정리 1, 2학년 연중
책 표지 만들기 · 자신의 개성과 특성에 맞는 자신의 책표지 꾸미기 1, 2학년 12월
1인 1책 발간 · 1년 동안 이루어진 각종 교과활동을 정리하여 책을 발간. 1학년 필수 2학년 권장 3월~12월
기대효과
독서와 글쓰기 과정을 통한 민주시민의 소양과 바람직한 미래인재를 양성한다.
자신을 깊이 성찰하고 타인과 소통을 통한 자아 탐색과 협력의 교실 문화를 형성한다.
수업 중 이루어지는 각종 발표나 토론 및 독서활동을 정리한 1인 1책을 발간한다.


4. 참여하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한 1일 1헌법 톺아보기 운동
목적
헌법 주요 규정(기본권, 국가기구 구성)을 톺아봄으로써 올바른 민주 시민의 자세 함양
실생활과 연계된 헌법 읽기 활동을 통해 삶과 실천이 하나된 민주 시민 양성
학생들이 중심이 된 활동을 유도하여 자치능력을 갖춘 민주 시민의 자세 함양 및 실천 유도
방침
헌법교육은 학기 중에 실시하며, 학생자치회 주도의 자발적 교육이 주가 되도록 한다.
학생이 주인공이 되는 교육을 실현함으로써 교육 내용이 학생들의 삶에 스며들도록 유도한다.
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3 – Tracks’ 방안을 견지한다.
1st Track : 학생이 주체가 된 일상에서의 헌법 읽기 및 실천 유도
2nd Track : 교과 및 수업 속에 녹아 든 수업 속 헌법 교육
3rd Track : 계기일(세월호 참사 추모, 4. 19., 광주 민주화 운동 등과 연계한 헌법읽기)
세부추진계획
명 칭 내용 및 방법 대상 시기
1주 1주제 5조문
헌법 읽기
(일상 속 헌법읽기)
• 헌법을 아래와 같은 5개의 주제로 분류, 주제별 읽기
- 1주제 : 대한민국의 기본 정신(헌법 전문, §1 ∼ §9 등)
- 2주제 : 국가권력으로부터의 자유 보장(헌법 전문, §10 ∼ §37)
- 3주제 : 차별받지 않는 공평한 삶 보장(헌법 전문, §10 ∼ §37)
- 4주제 : 인간다운 생활의 보장(헌법 전문, §10 ∼ §37)
- 5주제 : 국가 기관의 유형과 권한 범위(§38 ∼ §130)
※ 읽기 시간 : 매일 08:30 ∼ 08:35(각 반 교실) / 자율(교직원)
전교생 및
전교직원
연중
교과 속에 녹여 낸 헌법 교육 · 국어과, 사회과, 교양과 등과 연계한 헌법정신 읽기
- 국어과
① 독립선언문, 저항시와 참여시 속의 헌법 정신
② 민주화 운동을 주제로 한 문학 작품 읽기 등
- 사회과
① 인권과 정의를 통해 살펴 본 다문화 사회의 자세
② 헌법과 민주주의, 국민주권주의 간의 관계
③ 불평등 현상의 해결 방안과 사회 복지 제도 등
전교생 연중
계기일에 실시하는
특별한 헌법 교육
· 세월호 참사, 4. 19. 혁명, 5. 18. 민주화운동, 한국전쟁 발발일, 현충일 등을 활용하여 실시 전교생 연중
기대 효과
일상 생활과 헌법 정신을 일치시킴으로써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함양한다.
헌법 정신을 토대로 현실 문제에 참여하고, 공동체 정신을 실천하는 학교문화를 형성한다.
  •  
  •  
  •